글도 쓰고 돈도 벌고,수익형 블로그 기자단,쿠팡파트너스 이렇게 운영

블로그는 자신이 전하려는 메시지를 일기처럼 차곡차곡 기록해 온라인상에 올린 글모음입니다.
블로그의 개념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상적인 경험담이나 생각, 알고 있는 노하우 등을 정리하는 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검색 엔진을 통해 노출되면서 뉴스, 칼럼, 리뷰 등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1인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블로그로 수익까지 얻는 활동이 많아지면서, 블로그를 소소한 재테크로 활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쓴 글을 ‘포스트’, 글 쓰는 행위를 ‘포스팅’, 블로그에 글을 쓰고 관리하는 사람을 ‘블로거’라고 합니다.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검색자가 블로그에 들어와 글을 읽고 댓글과 공감을 표시합니다.
서로 응원하고 포스팅을 공유하면서 정보를 교환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매력은 바로 ‘기록성’입니다. 블로그라는 공개된 공간에 포스팅한 글이 쌓이다 보면 하나의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기록물이자 저작권이 있는 일종의 출판물인 셈입니다.

블로그 종류는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 티스토리(tistory.com), 구글 블로거(blogger.com), 워드프레스(wordpress.com) 등 다양합니다.
그중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서비스입니다.
방문자 수가 많고, 회원 가입과 동시에 블로그가 만들어지고 쉽게 꾸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익형 블로그 운영하기

체험단
초보 블로거가 가장 쉽게 접하는 활동이 체험단입니다.
리뷰가 필요한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협찬받고 체험 글을 써 주는 일을 합니다.
체험단 블로거에게 업체가 제품을 잘 홍보할 수 있도록 특징과 장점을 알려주고, 원하는 요구 사항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합니다.
일종의 대본을 짜 주는 역할로 이 가이드라인에 맞게 글을 쓰면 됩니다.

체험단 활동을 하려면 체험단 사이트에서 원하는 제품을 신청하고 체험단으로 선정되어야 합니다.
신청 경쟁이 심해 전국구로 경쟁이 이뤄지는 제품 체험은 선정 확률이 낮습니다.
이때는 지역구로 한정해 맛집, 미용실, 숙박, 문화 등 서비스 체험을 신청하면 지역 블로거와 경쟁하기 때문에 선정 확률이 높습니다.
가급적 여러 업체에 많이 신청하는 것도 선정 확률을 높이는방법입니다.

블로그 체험단 사이트
레뷰
(www.revu.net)
리뷰플레이스
(www.reviewplace.co.kr)
링블
(www.ringble.co.kr)
다나와 체험단
(www.event.danawa.com/experience)

블로그 기자단

블로그 기자단은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상품 또는 서비스 리뷰를 작성합니다.
기자단 모집은 기업으로부터 광고업무를 위탁받은 마케팅 업체가 직접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팅 업체는 리뷰작성 시 상위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를 잘압니다.
그에 맞춘 가이드라인을 짜서 기자단 블로거에게 제공하고 제품 리뷰를 의뢰합니다.
기자단을 모집하는 사이트에서 신청하고 선정되어야 활동할 수 있으며, 리뷰등록 기간을 꼭 지켜야 원고료가 지급됩니다.
원고료는 건당 1만~3만 원에서 많게는 20만~30만 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대개 일일 블로그 방문자 수가 3,000명 이상이면 파워블로거로 인정받아 업체에서 먼저 리뷰 청탁이 오기도 합니다.

블로그 기자단 신청 사이트
똑똑 체험단
(cafe.naver.com/alllmarket)
오마이블로그
(kormedia.co.kr)
아싸뷰
(assaview.co.kr)

쿠팡파트너스

자신이 올린 상품 링크를 통해 상품이 판매될 때 일정 수수료를 받는 형태를 ‘제휴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제휴마케팅이 바로 ‘쿠팡파트너스’입니다.
쿠팡파트너스는 쿠팡에서 파는 상품을 골라 자신의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 놓기만 하면 됩니다.
이 링크를 통해서 누군가 상품을 구매하면 수수료를 받습니다.
자신이 홍보한 상품을 구매했을 때만 수수료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 내 상품 링크를 한 번이라도 클릭했다면, 꼭 그 상품이 아니더라도 클릭 후 24시간 내에 구입하는 모든 쿠팡제품의 3%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쿠팡 회원이면 누구나 쉽게 가입이 가능해 쿠팡파트너스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홈페이지(partners.coupang.com) 내 도움말 중 ‘이용 가이드’에서 가입부터 정산 과정 등을 설명합니다.

알고리즘을 알면 검색 상위에 노출 유리 우리가 온라인 채널 안에서 무엇을 검색하고, 클릭하고, ‘좋아요’를 누르는지는 데이터로 기록됩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우리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데 이것이 바로 ‘알고리즘’입니다.
따라서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작성해 점수를 잘 받으면 자신의 포스팅을 검색 상위에 노출 시키는 데 유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 알고리즘은 ‘C랭크(C-Rank)’와 ‘다이아(D.I.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C-랭크(C-Rank)/ 포스팅한 글의 맥락, 내용, 소비 등 세 가지 항목으로 신뢰도와 인기도를 측정합니다.
    즉, 글이 검색하는 사람의 의도에 맞게 작성된 전문적인 정보인지, 검색자가내용에 만족해 공감 등의 반응을 보이는지를 판단해 점수를 매깁니다. 따라서 한 가지 주제로만 꾸준히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 다이아(D.I.A) / 사람들의 선호도를 판단합니다.
    글이 주제와 적합한지, 실제로 경험한 내용이 들어있는지, 정보가 충분히 담겨 있는지, 남들이 쓰지 않은 독창적인 것인지를 따집니다.
    검색자가 만족할 만한 글을 작성할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

블로그 운영은 이렇게!

  1. 자신이 좋아하고 꾸준히 포스팅할 수 있는 주제로 블로그 만들기
  2. 글감이 충분한 주제 선택하기
  3. 나만 아는 이야기가 아니라 사람들이 찾아올 만한 내용으로 쓰기
    예 :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글보다는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거나 이웃이 공감할 수 있는 글
  4. 블로그 이름은 간단하고 남들이 기억하기 쉬운 이름으로 짓기
  5. 닉네임은 흔한 이름보다는 독특하고 나만 소유한 이름으로 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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