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을 위한 정부지원 서민대출 총정리

반응형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우리나라에는 서민의 생계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서민금융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어려운 시기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을 이용하여 힘든 시기를 극복하기도 했습니다.

서민대출은 서민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 중 비교적 승인이 쉽고 대출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여러가지 대출상품을 비교분석하면 본인에게 알맞는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은 소득이 낮아 제도권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에게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통해 대출을 가능하게 지원하는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1금융 은행에서 취급하는 새희망홀씨와는 다르게 햇살론 생계자금은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1. 햇살론 생계자금 신청자격
햇살론 생계자금은 연간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분과 개인신용등급이 6~10급이면서 연간소득이 4500만원 이상인 분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10일이상 최근 3개월간 근로시 계속 근로로 인정하고, 여성근로자의 경우 90일 이내의 출산휴가는 근로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한도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의 한도는 최고 1500만원 한도내에서 신청하시는 분의 신용등급과 연간소득등을 고려하여 보증한도가 차등 적용됩니다.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일 경우 한도는 1500만원으로 부여되며 7등급일 경우 1200만원, 8등급일 경우 900만원, 9등급 이하일 경우 600만원으로 한도가 책정되니 참고바랍니다.

3.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신청하시는 분이 선택할 수 있으며, 매월 원금 균등분할상환의 방식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원금의 납입은 잠시 미뤄두고 이자만 납입할 수 있는 거치기간 부여가능 여부는 햇살론 생계자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금융기관 별 다를 수 있으니 해당 금융기관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금리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의 금리는 10.5% 이내로 책정되며 연간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료가 연간 1% 부가되어 총 11.5% 이내로 책정됩니다.

하지만 이는 신청하시는 분의 신용등급 및 연간소득등에 따라 차등 적용될 수 있다는 점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5. 햇살론 생계자금 취급은행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의 취급은행은 지역농협 및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및 그외 저축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저축은행에서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은행 방문없이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소득, 저신용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제도권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햇살론15,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햇살론유스 등을 이용한 이력이 있는 분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햇살론뱅크 신청자격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이상 이용하고 있는 분이 현재 정상 상환하고 있는 분 또는 정상 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으면서 현재 부채 및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 및 저신용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이 감소 또는 신용평점이 상승해야하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이란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 햇살론, 사업자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햇살론유스를 통칭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2. 햇살론뱅크 대출한도
햇살론뱅크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서민대출 상품으로 저소득, 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과 비교할 때 금리가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까지이며, 자금용도를 소명해야 최대한도까지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며, 보통 신청인의 연간소득과 신용평점, 상환여력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햇살론뱅크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하나를 신청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출초기 상환금 부담을 줄여주는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은 별도로 부여할 수 없습니다.

4. 햇살론뱅크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2.9%에서 6%의 금리가 적용되며, 저소득, 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과 비교할 때 금리가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보증료가 연 0.9%~연2% 발생하게되니 참고하셔서 대출 실행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본인에게 적합한 대출상품을 찾고자 한다면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5. 햇살론뱅크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를 신청하고자 한다면 협약은행 창구 또는 은행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협약은행은 기업은행, 농협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수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등이니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교육비 지원대출

서민금융진흥원 교육비 지원대출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입학 또는 재학중인 자녀를 둔 가정을 대상으로 방과후 활동 및 수업료 납부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비 지원대출은 지금 당장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일지라도 자녀의 기본적인 교육만큼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입니다.

1. 교육비지원대출 신청자격
서민금융진흥원 교육비지원대출은 초, 중, 고교에 재학 또는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중 아래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는 분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분
2. 교육비지원대출 대출한도
서민금융진흥원 교육비 지원대출의 한도는 최대 500만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대출금액은 수업료와 재료비등 교육비 월납 총액을 12개월 적용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교육비 월납 총액이 40만원이라고 한다면 여기에 12를 곱해 최종 대출한도는 480만원이 되고, 만약 교육비 월납 총액이 50만원이라고한다면 여기에 12를 곱하면 600만원이지만 500만원까지만 대출이 되는 것입니다.

3. 교육비지원대출 상환기간
교육비지원대출의 상환기간은 최대 5년으로 책정됩니다. 필요시 거치기간을 1년 이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은 원금의 납입은 잠시 유예하고 이자만 납입하는 기간으로 대출 초기 상환금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4. 교육비지원대출 대출금리
교육비대출의 금리는 연간 4.5%의 단일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단일금리는 교육비대출을 신청하여 승인받은 모든 분들에게 동일한 금리가 적용되는 것을 말하며, 고정금리는 신청할 때의 금리가 만기시까지 고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5. 교육비지원대출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교육비대출을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은 스쿨뱅킹 통장을 지참하여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지점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문전 서민금융 통합콜센터로 전화하여 상담 예약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새희망홀씨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대표격인 새희망홀씨는 서민대출 중에서는 비교적 허들이 높은 편입니다.

정부에서 정한 최소한의 요건을 충족하는 가운데 소득금액이 클 수록, 개인신용평점이 높을 수록 대출 승인이 수월하게 진행됩니다.

1. 새희망홀씨 신청자격
서민금융진흥원 새희망홀씨 대출은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은 분들을 위해 은행에서 별도 심사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는 정부지원 서민우대 대출상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새희망홀씨 대출의 신청자격은 연간소득 3500만 원 이하인 분과 연간 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6등급에서 10등급인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은행별로 신청조건이 상이하기는 하지만 급여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분이 가능하니 정확한 신청자격은 신청하시려는 금융기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2. 새희망홀씨 대출한도
서민금융진흥원 새희망홀씨 대출한도는 3천만 원 이내로 책정됩니다.

하지만 이는 신청하시는 모든 분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신용등급 및 기존 부채유무, 상환여력, 연간 소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결정되니 참고 바랍니다.

3. 새희망홀씨 대출금리
새희망홀씨 대출의 금리는 신청하고자 하는 은행별로 상이하지만 연간 6%에서 10.5%의 수준으로 책정됩니다.

다만 이는 신청하시는 분의 신용등급 및 연간 소득, 기존 부채유무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 새희망홀씨 대출은 우대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정, 다자녀 가정, 다문화 가정, 만 60세 이상 부모 부양자 등은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본인에게 해당하는 항목이 있다면 우대금리를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4. 새희망홀씨 취급은행
서민금융진흥원 새희망홀씨 대출의 취급은행은 전국 15개의 1 금융권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등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취급은행 중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하시길 바라며, 일부 은행의 경우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이 사회적 취약계층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교육비 용도의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정부의 대표적인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원대출 상품입니다.

1.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신청자격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은 취약계층 자립자금 지원대상중 초등학고, 중학교, 고등학교에 입학 또는 재학중인 자녀를 부양하고 있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등록장애인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한부모가족
한부보가족지원법에 따른 조손가정
다문화가족지원법에 따른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의 보호와 정착지원법에 따른 북한이탈주민(국적 취득후 3년 경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및 고용재난지역 거주민
위의 자격을 충족하는 분이 아래의 공통요건중 하나를 만족하면 서민금융진흥원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지원대상이 됩니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분(무등급 포함)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분
2.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대출한도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의 한도는 최대 500만원까지입니다.

대출한도는 매월 납입하는 교육비의 총액등을 계산하여 차등 책정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취약계층에게 최대한 혜택을 지원할 수 있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이점 감안하셔서 필요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3.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대출기간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의 상환기간은 최대 6년으로 약정됩니다.

이 기간중 1년은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으로 활용되며, 나머지 5년간 원금과 이자를 분할상환하게 됩니다.

4.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대출금리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의 금리는 연간 4.5%입니다.

신청인의 신용등급 및 대출조건에 차등하여 금리가 적용되는 것이 아닌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을 신청하고 승인받은 모든 분들에게 연 4.5%의 동일한 금리가 제공됩니다.

다만 신청시기에 따라 서민금융진흥원 정책등의 변경이 있다면 알려드린 대출금리와는 달라질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신청방법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을 신청하고자 하신다면 본인이 취약계층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와 자녀의 스쿨통장을 들고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 지점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니 서민금융 통합콜센터 1397로 전화하셔서 예약 후 지부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취약계층 자립자금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취약계층 자립자금은 사회적 취약계층인 장애인가구,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생계자금등을 지원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사회적 취약계층인 분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여러가지 정책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1. 취약계층 자립자금 신청자격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은 아래의 공통요건과 개별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장애인가구
한부모 가족 가구주
조손가족 가구주
다문화가족 가구주
북한이탈주민 중 국내에서 가족관계등록 및 창설후 3년이 경과한 분 특별재닌지역 및 고용재난지역에 거주하시는 분
위의 개별요건중 하나를 충족하시는 분이 아래의 공통요건중 하나를 만족하면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 지원대상이 됩니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분(무등급 포함)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근로장려근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분
2.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한도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의 한도는 최대 1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신청인의 신용등급 및 기존대출유무, 상환여력등을 고려하여 차등 책정될 수 있으니 이점 유의바랍니다.

다만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취약계층에게 지원하는 자금의 특성상 최대한 많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먼저 서민금융진응원과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3.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기간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의 상환기간은 최대 6년으로 약정됩니다.

대출기간 중 1년은 거치기간으로 활용되며 나머지 5년간 원금과 이자를 분할상환하게 됩니다.

거치기간은 이자만 납입하는 기간으로 대출 초기 상환금 부담을 낮춰주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금리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의 금리는 연간 3%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이 금리는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을 신청하시는 모든 분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금리이며, 서민금융진흥원의 정책이 바뀔때까지 변경되지 않습니다.

다만 신청시기에 따라 정책변경 및 고시금리의 변동등으로 위에 안내해드린 내용과는 금리가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금리는 서민금융진흥원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5. 취약계층 자립자금 신청방법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을 신청하고자 한다면 본인의 개별요건은 어떤 것인지 확인후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전국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지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니 가급적 서민금융 통합콜센터에 연락하신 후 방문 예약을 하신 후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당일 상담이 불가하거나 상담신청 결원이 발생할 때까지 장시간 대기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유스

햇살론유스는 대학생 및 청년의 금융애로를 해소하여 학업 및 취업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햇살론유스는 동일인에게 평생 1200만원의 한도를 1회만 부여합니다.

1200만원을 대출받은 뒤 상환하여도 다시 햇살론유스대출을 신청할 수 없으니 자금이 현재 꼭 필요한지 충분히 고민한 후 이용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1. 햇살론유스 신청자격
햇살론유스는 만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이하의 대학생 및 청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등이 해당되며, 사회초년생의 경우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중인 분이 신청대상이 됩니다.

2. 햇살론유스 대출한도
햇살론유스의 대출한도는 1인당 최대 12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대출한도는 평생 1회만 부여되는 한도이며, 한도 소진시에는 상환여부와 관계없이 햇살론유스 대출을 더이상 이용할 수 없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기간별 한도는 연간최대 600만원이며, 일반생활자금으로는 반기당 300만원, 특정용도자금으로는 연간 6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3. 햇살론유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본인이 취업준비생이냐 아니면 사회초년생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학생의 경우 거치기간 6년, 상환기간 7년으로 13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대학원생과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경우 거치기간 4년, 상환기간 7년으로 최장 11년간 이용할 수 있고 미취업자의 경우 거치기간 2년, 상환기간 7년으로 최장 9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1년이하 재직자인 사회초년생의 경우 거치기간 1년, 상환기간 7년으로 총 8년간 이용할 수 있으며,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군미필자는 모든 기간에 군입대 기간인 2년을 더해 최종 상환기간이 결정됩니다.

4. 햇살론유스 대출금리
대출금리 역시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대출금리 3.5%, 보증료율 0.5%로 연간 4.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대출금리 3.5%, 보증료율 1.0%로 연간 4.5%의 금리가 적용되며, 사회적배려 대상자의 경우 대출금리 3.5%, 보증료율 0.1%로 총 3.6%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이 금리는 신청인의 신용등급 및 대출조건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닌 신청한 모든 분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단일적용금리입니다.

5. 햇살론유스 취급은행
현재 햇살론유스를 취급하는 은행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전국의 신한은행 및 기업은행, 그리고 전북지역의 전북은행만 취급하고 있으니 은행 방문시 취급여부를 한번 더 확인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대출

서민금융진흥원 안정망대출은 법정최고금리 인하일 이전에 연20%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을 받아 정상 이용중인 분이 낮은 금리로 대환할 수 있도록 만든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품입니다.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안전망대출을 이용할 수 없으니 햇살론15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1. 안전망대출 신청자격
2021년 7월 7일 이전에 연 20%를 초과하는 고금리대출을 신청하여 1년이상 이용하였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한 정상환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고금리 대출을 신청하여 1년이상 정상이용하고 계신 분 모두 신청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만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해당하지 않거나 연소득이 4500만원 이상인 분, 현재 연체중인 분은 대출신청이 제한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안전망대출 대출한도
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대출의 한도는 최대 2천만원까지 책정될 수 있습니다.

다만 햇살론15(햇살론17)와 통합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기존 햇살론15 또는 햇살론17 대출상품을 이용중이라면 이용금액만큼 차감하고 한도가 책정됩니다.

3. 안전망대출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하나로 약정되며,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대출초기 상환금 부담을 줄여주는 거치기간은 별도로 운용할 수 없습니다.

4. 안전망대출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17% 또는 19%중 하나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결정하여 통보하며, 대출금리는 신청인의 부채현황 및 연체이력 등에 따라 차등 결정됩니다.

위에서 안전망대출은 햇살론15와 통합한도로 운영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안전망대출이 햇살론15보다 금리가 더 높습니다.

따라서 햇살론15를 신청하여 기존 고금리 대출을 대환한 이후 남은 고금리 대출 잔액만큼 안전망대출을 이용하여 대환하는 것이 금리측면에서 유리합니다.

5. 안정망대출 신청방법
안전망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통해 대출가능여부를 실시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앱 이용이 어려우신 분은 서민금융진흥원 상담센터 1397로 전화하면 안전망대출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 가능하다고 판정되면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로 방문하여 보증 신청을 한 이후 전국 14개 시중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을 실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advanced-floating-content-close-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