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부양의무자란?

부양의무자

수급권자를 부양할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서 수급권자의 1촌의 직계혈족(부모, 아들, 딸 등) 및 그 배우자
(며느리, 사위 등)를 말하며, 1촌의 직계혈족이 사망할 경우 그 배우자는 부양 의무자에서 제외

부양받지 않고 있지만 부양의무자의 소득·재산이 완화된 기준을 초과해 탈락하는 삶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몇몇 지자체에서는 완화된 소득·재산기준을 근거로 가족관계해체를 인정받은 이들에게 보장한 비용을 부양의무자에게 구상권 청구하며, 수급자가 수급권을 포기하게 만들고 있다.
수급신청을 하게 되면 부양의무자에게 자신의 위치나 상황이 노출될 걱정에 수급신청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단 돈 만원이 없어 건강보험 체납을 반복하고 기초치료를 포기한 채 아픔을 견디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부양의무자기준 폐지는 단순한 선정기준이 아니다. “빈곤 문제의 사회적 해결”과 “복지제도의 권리성”이라는 기초생활보장제도가 시행 당시 선언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시작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

moneypost

Share
Published by
moneypost

Recent Posts

청년월세지원 나도 가능할까? 자격 조건

청년 월세지원 사업, 주거비 월 20만 원씩 최장 12개월 지급 청년월세지원 사업이란? 저소득 독립청년에게 최대…

3년 ago

주거급여(맞춤형급여) 상세 소득인정액

취약계층은 삶의 단계마다 다양한 부분에서 제도의 사각지대를 경험하게 된다.국민기초생활수급자들의 맞춤형 주거복지 사업의 일환으로 주거환경개선을 통한…

3년 ago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 vs 긴급 주거지원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대상쪽방, 고시원, 비닐하우스 등 주택이 아닌 곳에서 3개월 이상 거주자 및 가정폭력피해자,범죄피해자, 만 18세…

3년 ago

기존주택 일반 저소득층·신혼부부·청년 등 전세임대 지원 대상 소득기준

기존주택 일반 저소득층·신혼부부·청년 등 전세임대 지원 1.대상대상별 가구소득 및 자산이 일정 기준 이하이며 세부 기준을…

3년 ago

기존주택 일반 저소득층·신혼부부·청년 등 매입임대주택 지원 대상

기존주택 일반 저소득층·신혼부부·청년 등 매입임대주택 지원 기존주택등 매입임대주택 지원사업은 저소득층 국민이 도심 내에 안정적으로 거주할…

3년 ago

분양전환 공공임대주택 공급 입주자 대상 및 신청방법

분양전환 공공임대주택 공급 분양전환 공공임대 및 공공분양 주택공급 사업은 저소득층의 주거안정 및 무주택자의 내 집…

3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