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조어
요즘 신조어가 멈추지 않고 쏟아집니다. TV 프로그램 자막에도 모르는 말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뜻을 알고 보면 재미난 말도 많습니다.
‘신조어 사용설명서’를 보고 손자·손녀들과 센스 있게 소통해 보세요.
구취
‘구독 취소’의 줄임말입니다. 구독 중이던 유튜브 채널을 더는 보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활용] “유튜버 광고 논란이 있어서 구취했어.”
군싹
‘군침이 싹 도네’의 줄임말입니다. 만화 ‘뽀로로’에 나오는 착하고 순한 캐릭터인 ‘루피’를 활용한 짤(주로 인터넷상에서 사진이나 그림 따위를 이르는말)이 돌면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활용] “삼겹살 군싹이네. 오늘 저녁에 삼겹살 어때?”
기억조작
어떤 상황을 직접 겪은 듯한 착각이 들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달달한 사랑 노래를 듣다가 마치 그렇지 않던 자신의 첫사랑이 노랫말과 같이 기억이 조작되는 것처럼 노래, 영화나 드라마, 인물 등을 보고 주로 사용합니다.
[활용] “영화에서 매미 소리 들리니까 기분 좋은 여름 생각나네. 실제론 더워서 힘들었는데 완전 기억조작이야.”
당모치
‘당연히 모든 치킨은 옳다’의 줄임말입니다.
[팁] 상대방이 치킨 주문 전에 맛이나 브랜드로 고민 중이라면 “당모치!”라고 외쳐 보세요.
레게노
한 유튜버가 전설을 뜻하는 레전드(Legend)의 마지막 철자 ‘D’를 ‘O’로 잘못 읽어 생겨난 단어입니다. ‘ㄹㄱㄴ’라고 자음만 쓰기도 합니다.
[활용] “미스트롯 무대 진짜 ㄹㄱㄴ(레게노)!”
머선129
“무슨 일이고!”의 ‘무슨’을 ‘머선’으로 바꾸고, ‘일이고’를 ‘129’로 표현한 말입니다.
[팁] 신조어 ‘Whyrano’도 경상도 사투리인 ‘와이라노’를 콩글리시처럼 표현한 단어입니다.
손민수
다른 사람의 행동, 말투, 패션, 소비 등을 따라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툰 <치즈인더트랩>에서 주인공을 따라하는 인물 ‘손민수’에서 유래했습니다.
[응용] 누군가를 따라 산 물건은 ‘손민수템’이라고 합니다.
스불재
‘스스로 불러온 재앙’의 줄임말입니다. 자신이 자초한 일로 고통받는 것을 말합니다.
의욕이 앞서 녹록지 않은 현실에 부딪히며 자신의 선택을 후회 할 때 사용합니다.
[팁] 후회의 표현보다는 또 다른 시도를 위해 가벼운 자책 정도로 사용합니다.
억텐
‘억지 텐션’의 줄임말입니다. ‘텐션’은 자신의 상황이나 기분 등을 표현하는 단어로 쓰입니다.
‘억텐’은 상대의 말이나 행동에 억지로 격한 반응을 보여 주는 행동을 말합니다.
[반대어] ‘진텐’은 ‘진짜 텐션’의 줄임말로 꾸밈없이 신나거나 흥분한 상태를 말합니다.
인만추
‘인위적인 만남 추구’의 줄임말입니다. 연애할 때 소개팅, 데이팅 앱, 결혼중개업체 등을 이용해 사람을 만날 경우에 해당합니다.
[반대어]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하면 ‘자만추’라고 합니다.
재질
재료의 성질인 재질材質이 아닌 느낌이나 부류를 대체하는 신조어입니다.
[활용] “OOO 너 재질 미쳤다!”, “노래 재질 미쳤다!” 등 사람 이름이나 명사 뒤에 붙여 사용합니다.
졌잘싸
‘졌지만 잘 싸웠다’의 줄임말입니다.
[활용] 경기에서 패배했지만 과정을 봤을 때 훌륭한 경기력을 보여 줬다면 이 표현을 사용해 보세요. “오늘 경기 졌잘싸!”
쌉가능
완전 가능이라는 뜻입니다.
[동의어] ‘쌉’과 ‘임파서블(Impossible)’을 합친‘쌉파서블’도 있습니다.
주불
‘주소 불러’의 줄임말입니다. 코로나19로 택배 이용이 늘어나면서 택배 보낼 주소를 부르라는 말로 많이 사용되는 신조어입니다.
[팁] 손자·손녀가 치킨 먹고 싶다고 연락한다면 ‘주불’이라고 말하고 치킨을 주문해 보세요.
최최차차
‘최애는 최애고 차은우는 차은우다’라는 뜻입니다.
가수 차은우의 잘생긴 외모 때문에 생긴 신조어입니다. ‘최애’는 최고로 애정이 가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일명 가장 좋아하는 배우나 아이돌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이렇듯 ‘최애는 따로 있지만 차은우는 누구나 좋아한다’라는 의미입니다.
[팁] 요즘은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넣어서 다른 줄임말을 만들기도 합니다. 가수 임영웅을 좋아한다면 ‘최최임임’이라고 활용해 보세요.
핑프
핑거 프린스(Finger Prince) 또는 핑거 프린세스(Finger Princess)를 줄여 이르는 말입니다.
조금만 찾아보면 알 수 있는 것을 직접 찾아보지 않고 계속 물어보는 사람들에게 주로 사용합니다.
[팁] 마치 공주나 왕자처럼 손 하나 까딱 안 한다는 비난의 의미로 사용되니 사용할 때 주의하세요.
혈중마라농도
마라탕 열풍으로 나타난 신조어로 마라 섭취량을 뜻합니다.
마라탕에 빠진 사람들은 ‘혈중마라농도가 떨어지지 않게 주기적으로 마라탕을 먹어 줘야 한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응용] ‘마세권’은 동네에서 마라 음식점이 얼마나 가까운지 따지는 단어입니다.
※ 주의 ※
신조어를 잘못 사용하거나 과하게 사용할 경우 상대방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