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전조 증상

우리 뇌는 산소와 포도당 등 영양분이 있어야 제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산소와 영양분을 뇌로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면 뇌는 점점 괴사하면서 제 기능을 못합니다.
막힌 혈관을 제때 치료하지 못하면 영구적인 장애가 남거나 자칫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 즉 뇌혈관이 막혀 뇌 일부가 손상되는 것이 뇌경색입니다.

어지럼증·편마비 등 전조증상 미리 숙지해야

뇌경색 전조 증상 ‘FAST’

뇌경색이 발생하면 증상이 나타나기도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또는 전조 증상이 있어도 잘 느끼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습니다.
막힌 뇌혈관 위치에 따라 뇌경색 증상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뇌경색 전조 증상

  1. 한쪽 팔다리의 마비 또는 감각 이상
  2. 한쪽 눈의 시야 장애
  3. 갑작스러운 언어 장애
  4.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5. 어지러움, 구토, 균형 장애
  6. 의식 장애

얼굴, 손, 발 가운데 왼쪽 또는 오른쪽 한쪽에만 마비 증세가 나타나거나 감각이 떨어지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흔합니다.그래서 물건을 들고 있다가 떨어뜨릴 정도로 팔에 힘이 빠지거나 걸을 때 한쪽으로 쏠리거나 비틀거리는 모습도 생깁니다.
혀가 굳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말이 어눌해지거나 하고 싶은 말을 잘 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뜻한 실내에서 기온이 낮은 실외로 나갈 때 뇌혈관이 갑자기 수축하면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전조 증상은 짧으면 10분에서 길게는 수시간 지속됩니다.그런데 이런 증상이 잠시 나타났다가 곧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일과성 뇌허혈증이라고 합니다.
뇌혈관을 막았던 혈전이 저절로 녹으면서 마비됐던 팔이나 다리가 몇 분 또는 몇 시간 내에 회복됩니다.
그래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심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일과성 뇌허혈증은 본격적인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과성 뇌허혈증 환자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3명 중 1명은 뇌경색으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일과성 뇌허혈증을 뇌경색의 예고편이라고 생각하고, 증상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일과성 뇌허혈증의 증상을 FAST로 기억하면 쉽습니다.
FAST는 ‘Face, Arm, Speech, Time’의 영문 첫 글자를 딴 것입니다.
Face는 얼굴의 한편이 처져 웃을 때 좌우 얼굴 모양이 달라지는 증상을, Arm은 한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떨어지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Speech는 말이 어눌해지고, Time은 위와 같은 증상 중 한 가지라도 의심되면 즉시 119에 전화해 응급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출처 : https://www.geps.or.kr/

money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