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저렴? 보장은 확실! 미니보험
코로나19 시대 언택트 생활 확산, 2020년 생보사 온라인채널 초회 보험료는 전년대비 약 50% 증가
IT기술 발달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혁신과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보험 산업에는 AI‧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을 접목하여 상품개발, 계약‧고객관리에 활용하는 인슈어테크가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글로벌 인슈어테크 분야 투자도 ‘19년 기준 약 65억 달러에 이름
ㅇ보험산업의 디지털화로 인하여 전통적인 대면채널이 아닌 온라인채널 등비대면채널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2020년 기준 국내 생보사의 온라인채널 초회보험료는 전년대비 약 50% 증가함
지난해부터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타인과의 물리적 접촉을 기피하는 「집콕」과 「언택트」가 증가
ㅇ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소비자의 활동반경이 제한되면서 온라인 구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집에서의 직‧간접적인 경제활동을 의미하는 홈코노미(Home + Economy)라는 신조어까지 등장
ㅇ 폭발적으로 증가한 비대면 소비 수요는 새로운 생활 패턴으로 정착하여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
한편,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IMF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경험한 경제 불황의 충격, 불안정적인 고용환경 및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확산으로 비혼‧만혼과 그로 인한 1인 가구가 급증했음
ㅇ 95년에는 전체 가구의 12.7%에 불과했던 1인 가구는
19년에 약614만 가구로 전체 2,034만 가구 중 가장 큰 비중(30.2%)을 차지
ㅇ 1인 가구는 부양 할 가족이 없어 종신보험 등 전통적인 생명보험상품에 대한 유인은 약한 반면, 연간 의료비 지출*이 많아서 자신이 직접 보장 받아야 하는 의료비나 간병비에 대한 관심은 높음
생보업계는 최근 이와 같은 사회 변화를 반영하여 저렴한 보험료로 소비자의 니즈가 높은 질환‧상해 등을 보장하는 온라인 미니보험 상품을 다양하게 출시함으로써 관심과 호응을 유도
ㅇ 생보사의 온라인 미니보험은 1인 가구의 니즈에 최적화된 의료비 및 간병비 위주의 암보험, 건강보험 상품으로 비대면 온라인 채널을 통해 가입이 가능
ㅇ 소비자가 자신의 가족력이나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특정한 보장 내역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는 DIY보험을 통해 합리적인 보험료로 20‧30세대의 보험 진입장벽을 완화
ㅇ 최근 보험업법시행령 개정*으로 「소액단기전문보험업」이 도입되어 향후 관련 시장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
□ 현재 생보사는 암보험, 질병‧상해보험, 어린이보험, 저축보험 등 다양한 온라인 미니보험들을 개발‧판매 중이며 주요 유형으로
➀ 주요암 보장 또는 소비자가 특정암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
➁ 스마트폰 사용 관련 질환 보장,
➂취미‧레저활동 관련 상해 보장,
➃ 코로나19 관련 상품 등을 출시
(주요암‧DIY형 미니암보험) 발생빈도가 높은 주요암 보장 또는 특정한 종류의 암을 소비자가 선택하여 보장
[A생보사] 남성의 주요암(위암, 폐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과 여성의 주요암(유방암, 갑상선암, 여성생식기암 등)을 보장
[B생보사] 보장이 필요한 신체부위와 관련된 암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여 설계 할 수 있으며,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카카오페이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의 편의성을 제고
(스마트폰 관련 미니보험) MZ세대* 또는 그보다 연령이 어린 세대는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 사용시간이 많으므로 VDT증후군 관련 질환을 보장
(취미 또는 레저 활동 관련 미니보험) 취미 또는 레저 활동과 관련하여 자주 발생할 수 있는 골절, 십자인대 등의 부상과 관련한 진료‧수술‧입원비용을 보장
[D생보사] 스포츠활동과 관련한 주요부상 치료와 관련된 보장(척추특정상해수술 비용, 재해골절수술비용, 응급실 내원 급여비용) [E생보사] 재해수술급여금, 아킬레스힘줄 손상과 관련된 수술급여금 등을 횟수 제한 없이 보장하며, 한번의 보험료 납입으로 1년간 보장
(코로나19 관련 미니보험)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보장하거나, 특정 감염병을 직접적인 원인으로 사망한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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