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기록삭제 하는방법
|

개인회생,개인워크아웃, 프리아웃,개인파산 후 연체기록삭제 하는방법

연체기록삭제 하는법

연체기록이 남아있으면,추후 금융거래에 불이익이 생기게 될까봐 걱정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연체기록삭제 하는법,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요?

개인회생의 경우

개인회생제도 신청 후 최종면책을 받았다면 연체기록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최종면책까지 받고나면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이 삭제되고 신용등급이 상승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인가결정을 받을 때,개인파산절차에서는 면책결정을 받을 때
법원에서 직권으로 그 사실을 신용정보원에 통지합니다.

개인회생의 경우인가결정 2주 후 법원에서 신용정보원으로 기록 통지를 합니다.
개인회생에 관한 코드번호와 함께 기록하고, 변제기간 3년이 지나 면책결정이 난 후 법원에서 다시 신용정보원으로 면책통보를 하면서 기록을 삭제시키고 있습니다.
기록이 있는 기간동안은 신용거래가 어렵다는 점 참조하세요.

​신용정보원은 이에 대한 통지를 받으면 연체기록(신용불량정보)을 삭제해야하는 것입니다.

채무조정 절차 및 소요되는 기간

개인회생 공공기록코드 : 1301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프리아웃의 경우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프리아웃의 경우도 공공기록등재가 되는데, 변제기간에 따라 공공기록삭제가 상이합니다.
변제기간이 24개월 이내인 경우에는 변제가 끝난 후 면책이 된 시점에 공공기록이 삭제되고, 기간이 그 이상일 경우 24회분의 변제금을 납부한 시점에 공공기록삭제가 됩니다.

개인회생과 개인파산, 워크아웃 등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신용회복위원회 공공기록코드 : 1101

개인파산의 경우

개인파산의 경우 법원은 면책결정이 확정되면 신용정보원에 면책통지를 합니다.
이 때 연체정보를 삭제하고 공공기록코드로 등재 하며, 향후 5년 동안 이 기록을 금융기관이 공유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거래에 영향이 있다는 점 유의 하시고 5년이 지난다면
기록을 삭제하여 신용카드 발급 등 신용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5년이 지나서도 삭제가 되지 않았다면 은행연합회에 연락하셔서 면책후5년이 지났음을 알리시고 삭제를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파산,면책제도 어떻게 진행되나 자격 조건

개인파산면책 공공기록코드 : 1201

그럼 연체기록 삭제 소요기간은?

개인회생의 경우 변제완료 후 법원에서 면책결정을 내리면 보통 2주정도 후 공공정보까지 삭제가 됩니다.
​반면에 개인파산의 경우에는 면책결정 확정 후 5년이 지나야지만 특수정보기록이 삭제됩니다.

연체기록삭제 하는법

개인회생제도을 마치고 나면 신용등급 상승효과까지 있습니다.
경제적인 자립을 도와주는 제도 이기도 합니다.

삭제가 되지 않았다면 은행연합회에 연락하셔서 면책후 기간이 지났음을 알리시고 삭제를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설명드린 공공기록 삭제가 되는 시점에 신용등급이 2~4등급 정도 오르기에 신용등급 상승 효과까지 OK
다만, 무조건 2~4등급이 오르는 것은 아니고 개인별로 등급변동에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내용

성실하게 빚을 갚는 사람을 위한 ‘신용회복 지원 방안’을 지시하자,
정부가 이들의 연체정보를 조기에 삭제하는 방안을 추진!
비금융 거래인 통신요금, 국민연금 등을 꾸준히 납부하면 신용도가 올라가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대출금 밀렸지만 다시 잘 갚으면, 신용점수 빨리 회복

금융위는 신용회복위원회(신복위)에서 실시하는 성실 상환 인센티브 제도, 신용점수 체계 개편
성실 상환 인센티브로는 △신용정보 조기 삭제 △신용·체크카드 발급 지원 등이 있습니다.

우선 신용정보 조기 삭제 요건인 성실 상환 기간이 2년 이상에서 단축될 전망입니다.
현재 대출 상환금을 90일 이상 내지 못한 차주 정보는 연체정보 공공 기록에 올라 모든 금융권이 공유할 뿐 아니라 신용점수도 급락합니다.

하지만 2년 이상 성실하게 빚을 갚아 신복위에서 ‘신용회복 지원자’로 인정받으면 신용정보 조기 삭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성실 상환 기간이 2년 이상에서 줄어들면 해당 차주는 연체정보를 빨리 삭제해 다른 사람과 동일한 조건에서 신용도를 평가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규 대출, 신용카드 발급, 금리 우대 등을 이용할 길이 열리는 셈이죠!

빚때문에 신용불량 및 개인회생으로 통장이나 급여가 가압류나 압류가 되었다면

▼신용회복누리 소식 받아보기▼
http://pf.kakao.com/_UNaes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