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 리츠 공모, 리츠 투자 주요한 주의점

기업이나 투자 기관은 주식이나 부동산 등의 자산을 관리하고자 할 때,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기 위해 여러 방법을 사용합니다.이 중 하나로 공개 증권 발행이 있습니다.
공개 증권 발행의 한 형태로 “비상장 리츠(Real Estate Investment Trusts)”가 있습니다.

리츠는 부동산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 기관으로, 일반적으로 주택, 상업용 건물, 사무실, 호텔 등 다양한 부동산 유형에 투자합니다. 비상장 리츠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으며, 비공개로 운영되는 투자 기업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비상장 리츠는 일반적으로 제한된 투자자에게 제공되거나, 전문 투자 기관이나 풍부한 경험이 있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리츠는 부동산 투자를 통해 발생하는 수입을 투자자들에게 분배하고, 일부는 재투자하여 자산을 확장하거나 유지보수에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부동산 시장의 수익을 일정 부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 리츠에 투자하려는 경우, 해당 리츠를 운영하는 기업이나 투자 기관에서 주최하는 공모를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공모 과정은 해당 리츠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투자 전에는 신중한 조사와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상장 리츠 공모 활성화
비상장 리츠(REITs)의 공모 주관사에 대해 인수일 뒤 1년 6개월 동안 주식 소유 한도(50%)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자산운용 전문인력의 전문성과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3년마다 위험관리, 시장 여건 변화 등에 대해 보수교육(내년 2월 17일 시행)을 받도록 했습니다.
자산관리회사의 이해 상충 방지를 위해 리츠의 거래 제한 대상에 해당 리츠의 자산관리회사가 운용하는 펀드(집합투자기구)도 포함합니다.
개정을 통해 리츠의 공모·상장이 활성화되고 투자자 보호가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츠 투자 주요한 주의점들

부동산 투자, 특히 리츠(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에 투자할 때에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리츠 유형 이해
리츠는 상업용, 주거용, 건설 및 재개발, 인프라 등 다양한 부동산 부문에 투자하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투자하기 전에 어떤 유형의 리츠에 투자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해당 부동산 부문의 전망을 고려해야 합니다.

2) 금리와 인플레이션 영향
금리 상승이나 인플레이션 상승은 리츠 투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리츠의 이자비용과 부동산 가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투자 전에 이러한 경제적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비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부동산 시장 조사
리츠가 투자하는 지역의 부동산 시장을 면밀히 조사해야 합니다.
지역적인 특성, 수요와 공급 상태, 경제적 지표 등을 고려하여 투자의 안정성을 평가해야 합니다.

4) 리스크 다양화
단일 리츠에 투자하지 않고 여러 리츠에 투자하여 리스크를 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 다른 부동산 유형이나 지역에 투자함으로써 투자 포트폴리오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리츠의 재무 건강 확인
리츠의 재무 상태를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현금흐름 등을 확인하여 리츠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6) 세금 및 규제 이해
리츠는 특정 세금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규정과 리츠가 받는 세금 혜택에 대한 이해가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 전문가의 조언 받기
부동산 투자는 전문적인 조언과 지식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금융 전문가나 부동산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필요하다면 투자 전략을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 전에는 신중한 조사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개별적인 투자 목표와 리스크 허용도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지원사업 변경, 자금 조기 소진 등으로 인해 동일한 조건의 상품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청 전 해당기관에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취급기관의 자격조건 및 심사 세부기준에 따라 상품의 이용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상세한 대출 신청 및 가능여부는 상품 취급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dvanced-floating-content-close-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