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대출은 일정기간 이상 한 직장에서 재직하고 있는 대출자에게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은행에서 제공하는 대출 상품 이다.
사업을 하다보면 장비설치나 운영자금 같은 이유로 갑자기 큰 돈이 급하게 필요할 때가 있다.
현재 은행에서 유통되고 있는 사업자 신용대출 상품의 최저금리는 2%대에서 5%의 범위 사이에 있으며 평균 최저금리는 3.52%이다.
하지만 매출금액, 보유자산 등의 대출여건이 좋다면 선택하는 대출상품에 따라 0.76%까지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 신용점수, 보유자산 같은 대출여건이 좋은 대출신청자에게 좋다.
내게 유리한 신용대출 순서
가장 많이 알아보는 신용 대출은 말 그대로 대출 신청자의 신용을 기반으로 돈을 빌려주는 것이다.
은행 입장에서 보면, 신용은 ‘빌린 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다.
신용이 낮고 소득이 낮다면 담보을 대상으로 돈을 빌리면 가장 유리하다.
하지만 금리는 싸지만 대출을 받기 위한 승인 절차가 까다롭다.
이 때문에 급전이 필요한 경우 금리가 비싸더라도 신용대출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작 금융회사 대출을 이용하는 데도 순서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적다.
○ 단기간 사용할 급전이 필요할 경우 일단 보유하고 있는 예 · 적금이나 보험계약을 담보로 한 대출부터 받는 게 좋다
○ 다음으로 마이너스 통장이나 건별 신용대출 등의 순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100만원 이하 소액을 빌려 10일 이내 갚을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면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은 이용하지 않는 편이 낫다.
○ 예 · 적금과 보험계약 담보대출은 금리가 저렴한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예 · 적금 금리(보험의 경우 공시이율)에 약 1.5%포인트 정도를 더한 수준에서 대출 이자가 결정된다.
한도는 은행이나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예 · 적금은 대체로 잔액의 90%,보험은 해약 환급금의 70~80% 수준에서 대출받을 수 있다.
○ 정부지원상품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자격조건이 서민들에게 있다보니 저신용자가 대상이다.
신용이 낮거나 소득이 낮다면 이미 1금융권이나2금융원에는 문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우선 순위로 알아 보면 도움이 되는 정부지원 상품이 햇살론,새희망홀씨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