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과 치매보험 가입시기가 중요하다

평균수명 ‘100세 시대’가 도래하면서 보험설계에도 꼼꼼한 계획이 중요하다.
사람이 일생 동안 거쳐가는 출생, 성장, 결혼, 육아, 노후의 단계를 라이프사이클(Life Cycle)이라고 한다.
크게는 성장기(0~19세), 청년기(20~30대), 중년기(40~50대), 노년기(60대 이후)로 구분한다.

보험가입을 절실히 느껴지는 나이가 30대부터 이지만 실제로 40대 부터는 철저한 보험 계획이 필요하다.
0~50대는 사망 확률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른 가장의 소득 상실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
40~50대는 가장의 소득상실 등에 대비하기 위해 종신보험, 치매·간병보험 가입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를 보험기간으로 해 피보험자가 사망한 후 유족들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상품이다.
대부분 이외에도 가족생활자금 지원, 암·뇌출혈·장기간병상태(LTC) 등 질병 의료비에 대한 담보 기능이 특약으로 추가돼 있다.

치매·간병보험은 진료비, 요양비용 등 치매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비용을 보장한다.
60대 이상(노후 보장성보험 등)국내 생애 의료비의 50%가량은 60대 이상에서 발생한다.
최근에는 중증치매 뿐만 아니라 경증치매까지 보장범위가 확대됐고, 보장기간도 80세에서 100세 또는 종신까지 확대되고 있어 보험소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각종 질병·상해로 인한 진단비와 입원·수술 등의 치료비를 보장한다.
최근에는 고연령·유병자도 간편심사를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고혈압, 당뇨, 암, 급성심근경색, 뇌출혈, 중증 치매 등 주요 성인 질환을 집중 보장한다.

20~30대는 암보험, 연금저축보험에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경제적으로 독립을 모색하며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 보장 및 노후 준비를 시작하기에 적합한 때라고 볼 수 있다.
암보험은 암 발생 시 진단비를 중심으로 상품에 따라 입원비, 수술비, 방사선 치료비 등 암 치료자금을 집중적으로 보장한다.
연금저축보험은 5년 이상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저축보험상품으로 공시이율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된다.
여기에 연간 400만원 한도 내에서 13.2%의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다.

※ 지원사업 변경, 자금 조기 소진 등으로 인해 동일한 조건의 상품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청 전 해당기관에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취급기관의 자격조건 및 심사 세부기준에 따라 상품의 이용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상세한 대출 신청 및 가능여부는 상품 취급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dvanced-floating-content-close-btn